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작두콩 효능과 먹는 방법

by 이불밖은궁금해 2021. 11. 10.



바구니에담겨져있는작두콩

 

작두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모양이 작두를 닮아서 이름이 붙여진 작두콩. 콩의 알맹이가 2~3cm로 식용할 수 있는 콩 중 가장 큰 콩에 속합니다. 크기 못지않게 영양도 풍부한데요. 작두콩은 다른 콩들에 비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특히 축농증이나 비염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영국의 전래동화 잭과 콩나무에서 잭이라는 소년이 하늘나라로 타고 올라가는 콩나무가 바로 작두콩나무라고 합니다. 작두콩은 우리가 아는 콩과는 달리 줄기가 10m에 달 할 정도로 길게 자라고, 성장 속도도 매우 빠르다고 합니다.

 

TV조선-내몸사용설명서

 

과거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방송에도 소개된 작두콩! 오늘은 건강식품 작두콩의 효능과 섭취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작두콩차) 효능

 

 

1. 기침, 비염 등 호흡기 질환 완화

 

작두콩 효능 첫번째. 기침과 천식은 물론 비염과 축농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가 약해 평소에 비염이나 축농증 있으신 분들, 요즘 같은 추운 날씨엔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데요. 작두콩 한번 드셔 보시면 어떨까요. 아침 작두콩차 한잔이면 증상이 많이 완화되실 겁니다.

 

작두콩에는 히스티딘 성분이라는 성분이 다른콩에 비해 3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콧물을 억제하고, 비염 등의 기관지 질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효과를 보시는 분들은 작두콩차가 떨어지지 않게 늘 준비한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작두콩의 비타민 A 함량이 백태콩의 137배, 비타민 C 함량이 20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항염효과와 면역력 증진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찻잔에담긴차

 

 

2. 소화촉진 & 배변활동

 

작두콩차에는 콘카타발린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따듯하게 해 주고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섭취 시 뱃속을 따뜻하게 해 줘서 위염, 위궤양 등 내부 염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작두콩차 따뜻하게 드시면 부족한 소화력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장운동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작두콩을 추천합니다. 작두콩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치질 등의 대장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눈 건강, 눈 피로회복

 

눈에 결명자가 좋다는 거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못지않게 작두콩에도 시신경 건강에 큰 역할을 하는 비타민 A와 C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어 야맹증 개선과 예방은 물론 시력 개선, 눈 피로도 회복 등의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시신경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 역시 다른 콩들에 비해 3~4배 많이 들어가 있고, 작두콩의 다양한 아미노산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병

 

 

4. 냉증 개선 & 어혈제거 (혈액순환) 

 

냉증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대로 방치하면 신경통, 생리통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냉증 있으신 분들에게 따뜻한 성질의 작두콩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줘서 냉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마찬가지로 작두콩은 따듯한 성질이기에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피가 뭉치는 증상인 어혈은 순환을 방해하고 각종 병의 원인이 됩니다. 작두콩차를 섭취하시면 어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의 카나 바닌이라는 성분은 호흡기 질환 개선뿐 아니라, 몸속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혈액순환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5. 영유아 신체발달

 

남녀노소에게 다 효과가 좋은 작두콩. 필수 아미노산 중 히스티딘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이 히스티딘은 영유아에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왜냐면 어린이들 신체조직 성장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히스티딘을 작두콩차를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어린아이를 키우고 계신 분들 역시 작두콩차를 준비하여 아이들에게 먹이면 성장 시 신체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작두콩열매

 

 

작두콩 섭취방법 & 주의사항

 

다양한 섭취방법

 

▶ 생작두콩을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 후 밥 지을 때 넣어먹습니다. 콩밥이 몸에 좋은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작두콩으로 밥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단, 작두콩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성인 기준 하루 10알 이하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메주콩과 섞어 된장이나 청국장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 콩을 볶아 물에 끓여먹는 형태로도 간단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깍지 채 말리고 볶아서 작두콩차로 만들어 먹으면 겨울철 보양식이 따로 없겠네요. 껍질에 영양이 많기 때문에 껍질채 우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간편하게 작두콩 발효액 또는 분말을 구입하셔서 우유, 요구르트에 넣어먹거나 국이나 찌개를 끓이실 때 첨가해서 드실 수 도 있습니다.

 

 

정돈된티백

 

주의사항

 

▶ 작두콩은 따듯한 성질이므로 평소 체질이 따뜻한 분에게는 맞지 않고, 저혈압이신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 평소 대장이 민감하신분은 오히려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으니 소량씩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