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겨울에 좋은 둥굴레차 효능과 주의사항

by 이불밖은궁금해 2021. 11. 12.



둥굴레꽃

 

겨울철 따뜻한 둥굴레차 많이 드시나요? 백합과에 속하며 전국 산지에서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인 둥굴레는 6~7월이면 위 사진처럼 예쁜 꽃을 피운답니다. 저도 둥굴레 꽃은 처음 보네요.^^ 둥굴레차, 둥글레차 헷갈리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정식 명칭은 '둥굴레'입니다. 

 

뿌리를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둥굴레는, 동의보감에도 피로회복, 면역증진을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즘따라 기운이 없으신 분들 둥굴레 한번 드셔 보시면 어떨까요. 

 

둥굴레의 뿌리줄기를 말린다음에 둥굴레차로 만들어 먹거나 그대로 볶아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보약이 따로 없는 구수한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보약 둥굴레차 효능

 

 

1. 혈액순환

 

둥굴레차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둥굴레 뿌리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요.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도라지나 홍삼에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 기력 회복은 물론 신진대사를 높이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도라지, 홍삼이 몸에 좋은 건 알겠지만 향 때문에 못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구수하고 달달한 둥굴레차로 대신해보면 어떨까요~

 

둥굴레차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또한, 체내 알코올 분해도 촉진시킨다고 하니, 숙취 있는 날에도 드시면 좋겠네요. 

 

 

 

2. 피부미용 (노화방지)

 

 

구수하고 달달한 둥굴레차 효능 두 번째. 둥굴레차를 마시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둥굴레에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요. 비타민A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한답니다. 그리고 둥굴레에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전체적인 피부를 맑고 윤기 나게 해 줍니다. 

 

특히, 주근깨와 기미 등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줘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피로 해소)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세포와 인체 수분의 움직임이 둔해지는데요. 그러면 작은 충격에도 다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체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은 30% 정도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이때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영양분을 잘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따뜻한 둥굴레차 한잔이 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도 면역력 증진, 근육이완에 효과가 큰 약초로 둥굴레가 기록되어있습니다.

 

둥굴레차는 갈증을 멈춰주고, 자양강장 성분이 풍부해서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피로와 원기회복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손발이 자주 붓고 저리거나 근육경련이 잘 일어나는 분들에게도 둥굴레차가 특히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꽁꽁 언 몸을 따뜻한 둥굴레차 한잔으로 녹이고, 면역력도 챙기는 게 어떨까요.

 

 

 

4. 불면증 개선

 

 

둥굴레차 효능 네 번째. 둥굴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뇌를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며, 꿈을 꾸지 않는 깊은 수면상태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먹으면 마음이 느긋해진다고하는 트립토판,  자기 전 따뜻한 둥굴레차 한잔이면 숙면에 도움이 되겠네요. 

 

평소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숙면이 어려운 신분들은 둥굴레차를 꼭 드셔 보세요. 하지만 둥굴레차에도 약간의 카페인은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오히려 잠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둥굴레피기직전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먹는방법

 

물 500~600ml에 둥굴레차 2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달인 후 마시면 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티백 제품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보리차, 결명자차처럼 식수 대용으로도 많이 드시지만, 소량이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따뜻한 차로 1~2잔씩 마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주의사항

 

▶ 둥굴레는 차가운 성질의 약재에 속해요. 그래서 평소 속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 둥굴레차를 마시면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 혈압 수치가 높은 사람은 다량 섭취를 피해야 해요.

 

▶ 변비약과 함께 둥굴레차를 마시면 칼륨 결핍이 나타날 수 있어요.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