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혈관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과 먹는 방법

by 이불밖은궁금해 2021. 11. 16.



목차

     

    오늘 알아볼 건강식품은 바로 비트인데요. 특유의 예쁜 색깔로 샐러드를 비롯한 각종 요리에 많이 이용되는 비트.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분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비트를 음식으로 사용한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개는 동물 사료로 사용했다는 비트, 하지만 건강상의 효능이 밝혀지면서 저칼로리 건강식품 목록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토마토의 8배가 들어가 있다는 슈퍼푸드 비트! 오늘은 비트, 비트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의 다양한 효능

     

     

     혈압조절 & 혈액교정

     

    비트는 천연 혈압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압을 조절해주며, 피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건강한 혈액을 위해서 비트를 먹어봅시다. 

     

    특히,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 비트를 추천합니다. 비트에서 발생하는 질산염이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고, 그것이 혈관을 이완, 확장시켜서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비트즙을 마심으로써 단 몇 시간 안에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트즙 한 컵을 마시면 수축기 혈압을 평균 4~5 눈금만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비트, 비트즙이 효과적이지만, 반대로 평소 혈압이 낮으신 분들이라면 비트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빈혈 예방

     

    평소 빈혈 증상이 있으신 분들, 비트차를 꼭 드셔 보세요. 몸 전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적혈구 수치가 부족할 경우 빈혈 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 적혈구가 원활하게 생성되는데 도움을 주는 비트는 빈혈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혈액 정화 효과가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고, 월경불순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해독작용 & 간 기능 향상

     

    비트는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막아주기 때문에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기능 활성화를 통해 간의 해독작용을 높여줍니다.

     

    비트에 들어 있는 베타린이라는 성분이 몸 속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예로부터 비트는 해독을 돕고, 간과 혈액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다이어트 & 운동효과

     

    비트는 저칼로리 건강식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비트는 100g당 43kcal라는 적은 칼로리를 자랑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인 수분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하답니다. 

     

    풍부한 섬유질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고, 비트 차의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다이어트를 하는 중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또한 운동을 하기 전에 비트를 먹음으로써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트에서 발생하는 질산염은 몸속에서 산화질소로 전환이 되는데요. 그 전환 과정이 고강도 운동에 대한 내성을 높여주고, 운동 시 산소 소모를 줄여줍니다.

     

     

     면역력 강화 & 항암효과

     

     

    비트에 들어가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베타인'입니다. 베타인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스트레스로부터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종 염증을 완화시키며,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혈관 상의 위험 요인들을 제거합니다. 

     

    비트에는 비타민C, 섬유질, 식물성 미네랄, 망간 등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에 풍부한 식물성 미네랄은 신경 및 근육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며, 망간은 간, 신장, 췌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몸에 좋은 슈퍼푸드 비트에는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비트가 붉은색을 띠게 하는 식물 영양소인 피토케미컬은 암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 동물 실험을 통해 비트 뿌리 추출물을 식수 형태로 투입했을 때, 동물의 수많은 기관에서 종양 형성이 억제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트뿌리

     

     

    비트 섭취방법, 주의사항

     

     섭취방법

     

    비트는 열을 가할 경우 수용성 비타민이 파괴될 가능성이 크므로 샐러드나 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등 상큼한 과일과도 잘 어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한 오이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비타민C가 비트 속 '베타인'의 활성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비트 주스 만드는 방법

     

    ★재료 : 비트 4분의 1개, 오렌지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물 1L 

     

    1. 비트와 과일을 깨끗이 씻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2. 믹서기로 갈아서 바로 드시면 됩니다.

     

     비트 차 만드는 방법 

     

    가능한 샐러드나 주스로 먹는 것이 좋지만 언제나 만들어 먹기는 힘들겠지요. 비트차를 만들어 놓으면 간편하게 비트의 좋은 성분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굳이 만들지 않고 시중에 파는 비트차를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비트차 만드는 방법

    1. 비트를 깨끗하게 씻어서 채 썰어 줍니다.
    2.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하루 이상 건조시킵니다.
    3. 달군 팬에 약한 불로 10분 이상 덖어줍니다. 
    4. 덖은 비트를 잘 식히고 저장합니다.

     

    ★비트차 섭취 방법

    • 끓는 물에 비트를 한수저 넣고 충분히 우려내어 식수로 마십니다.
    • 큰 생수병에 비트를 충분히 넣고 냉장에서 10시간 이상 우려 두었다가 마십니다.

     

    비트단면

     

     주의사항

     

    • 소화가 잘 안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등 장기능이 약한 편이라면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혈압조절 약을 복용 중이라면 비트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 비트에는 옥살 산염이라는 성분이 있어, 평소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소량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비트를 섭취 후 붉은 소변이 나온다면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