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몸에 좋은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법

by 이불밖은궁금해 2021. 11. 8.



아로니아두송이

 

세계 10대 슈퍼푸드 아로니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어로 아로니아(aronia)또는 초크베리(chokeberry)라고 불리는 식물로, 열매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식용색소, 관상용으로도 재배가 됩니다.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블루베리보다 무려 4배 이상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늘 아로니아의 효능, 먹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 소화촉진 & 다이어트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 첫 번째,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촉진에 도움이 됩니다.식이섬유는 변비, 설사 복부 불편감 등을 제거하며 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지요.

 

아로니아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활동에 도움을 줘서 소화를 원활하게 하며,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화합물 중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아로니아의 풍부한 폴리페놀이 그 역할을 원활하게 하여 몸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다만,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암 예방 & 혈관 건강 

 

아로니아에는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 가운데서도 가장 탁월하다고 주목받고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 활동에 저항하는 성분으로, 종양과 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런 항산화 기능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아로니아에는 아주 풍부하다는 사실! 일반 포도의 80배, 아사이베리의 8배 많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 아로니아, 꼭 챙겨 먹어야겠네요.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혈액순환을 개선해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당뇨, 간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대단하네요.

 

아로니아잎사귀

 

 

 

3. 피부미용 & 노화 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속 노폐물을 없애주며, 콜라겐 생성을 활성화하는 작용도 뛰어나서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주어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도 같은 작용을 도와줍니다. 다이어트에 이어 피부미용까지!

 

 

4. 눈 건강

 

다른 베리류에 비해 많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는 슈퍼푸드 아로니아.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망막에 존재하면서 시력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와 시력을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시력저하가 걱정이신 분들이라면, 시력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아로니아 꾸준하게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주황색아로니아잎

 

 

 

아로니아 섭취방법

 

몸에 참 좋은 아로니아,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아로니아는 하루 20~30알 정도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베리와 다르게 탄닌 성분이 많아 떫은맛이 강해서 그냥 먹기는 어려운데요.

 

수확한 아로니아를 바로 먹기보다는 냉동 아로니아, 후숙 된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생아로니아를 드시려면, 실온에서 2~3일, 냉장고에서 1주일 이상 보관하면, 떫은맛이 약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러 가지 섭취방법

 

- 우유와 꿀과 함께 갈아서 먹습니다.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을 꿀과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 드시면 됩니다.

 

- 바나나와 함께 먹는 방법. 아로니아를 바나나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유와 꿀 등을 함께 넣기도 합니다. 아로니아의 강한 떫은맛을 바나나가 잡아주며, 영양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에 넣는 방법.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아로니아 분말을 플레인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에 뿌려서 먹기도 합니다.

 

-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먹기도 편하고, 영양분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아로니아 발효액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로니아와 설탕을 같은 비율로 섞어 병에 담아서 서늘한 곳에서 3개월간 발효한 후, 건더기를 거르고 발효액만 다시 담아 바람이 잘 드는 곳에 6개월간 숙성을 시킵니다. 물을 마실 때마다 그 발효액을 조금씩 섞어 마시면,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꽃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