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소개된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이불밖은궁금해 2021. 12. 1.



 

목차

     

     

    통풍이란?

     

    통풍
    통풍

     

    통풍이란 혈액 속 요산 수치가 높아져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 형태로 쌓이게 되면서, 그로 인해 염증 반응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바람만 스쳐지나가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痛風)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해요.

     

    주로 관절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감과 심한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엄지발가락이 가장 흔하고, 발목, 팔꿈치, 무릎에도 침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풍은 요산이 과잉생성되거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하니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는 식생활은 주의할 필요가 있겠네요.

     

    요산이란, 단백질중 하나인 '퓨린'의 대사 산물인데요. 퓨린이 체내에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가 바로 요산입니다. 그러므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요산 생성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육류, 등푸른생선, 알코올 등이 요산 수치를 높이는 대표적인 통풍에 나쁜 음식들입니다. 고퓨린 음식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식습관 뿐 아니라 비만, 신장장애, 가족력, 성별(주로 남성)과도 관련이 있으니, 연관 있으신 분들은 더욱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여성은 여성호르몬으로 요산 제거능력이 유지되는 반면,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요산 배출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통풍은 10명 중 9명이 중년 남성에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소개된,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을 정리하겠습니다. 올바른 식생활로 통풍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시켜봅시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의 가장 중요한 예방과 관리법은 바로 식단관리입니다. 요산 수치가 높다는 것은 음식으로 섭취한 '퓨린'이 몸속에서 소화되고 난 후,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에 쌓여있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통풍을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서는 퓨린 함량이 적은 음식을 먹는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퓨린함량이 적은, 통풍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풍에 좋은음식
    통풍에 좋은음식 (KBS 생로병사의 비밀)

     

    감자

     

    땅속의 사과로 불리는 감자는 대표적인 건강식이지요. 근육이 줄어드는 중년과 노년층이 꼭 챙겨야 할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효율적으로 도와 통풍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자주색 감자가 통풍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입니다.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들 (육류, 생선, 밀가루 등)이 주로 산성을 띄는데요. 그 음식들을 어쩔 수 없이 드셔야 할 때 감자를 곁들여 먹으면 산성을 중화시킬 수 있어 좋습니다.

     

    감자
    통풍에 좋은 감자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100그램당 70mg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저퓨린 음식에 속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한데요. 비타민C는 신체의 요산 수치를 낮추고, 통풍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통풍뿐 아니라 여러 만성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칼륨이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므로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될 만큼 칼로리가 낮은 편인데요. 때문에 통풍의 대표적 위험요인인 비만을 관리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두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할 정도로 영양가도 풍부하고 식감도 좋아서, 고기를 즐기시던 통풍 환자들이 많이 찾는 것이 두부라고 합니다. 

     

    두부 속에 있는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요산 배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기 때문에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에 퓨린이 함유되어 있다는 이유로 통풍에 안 좋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었는데요. 식약청 공식 검증된 사실로, 두부에는 아주 극소량의 퓨린이 함유되어있어 요산이 쌓일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두부와 브로콜리
    통풍에 좋은 두부와 브로콜리

     

     

    통풍에 좋은 음식에 무가 있습니다. 무는 신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소변을 통한 독소, 지방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 신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통풍 예방에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무 뿌리와 잎에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염증질환의 위험을 낮춰주고, 통풍의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는 뼈건강에도 좋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증진에도 도움이되며, 영양성분 대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여러모로 통풍에 참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지방 및 저지방 우유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락트알부민, 카세인, 오로트산이 요산을 효율적으로 배출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요산을 조절하고 통풍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 섭취가 힘드신 분들은 저지방 요구르트를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무지방, 저지방 우유로 드시는 게 체중관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유
    통풍에 좋은 우유

     

    배추

     

    배추와 양배추에는 무기질비타민이 풍부하여 요산 배출을 도와 통풍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k, 단백질, 식물성 섬유소까지 풍부해서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달걀

     

    계란에 풍부한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계란 껍데기 속에 풍부한 칼슘 역시 뼈를 건강하게 해주어 통풍에 좋습니다. 특히 초란은 몸속 요산 수치를 낮춰줘 통풍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체리

     

    체리는 과당의 함량이 적어 통풍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체리는 통풍으로 생기는 염증과 통증을 경감시키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한 실험에 의하면 체리를 꾸준하게 섭취하였을 경우, 통증이 35% 정도 줄어들었고, 약과 함께 먹었을 때는 75%까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통풍 환자분이라면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소개된 통풍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통풍의 대표적 위험 요인이 고칼로리와 비만이다 보니, 대체로 저칼로리 건강식품들이 많은 듯합니다.

     

    통풍 환자들에게 비만관리는 참 중요한데요. 비만관리가 잘될수록 혈액 속 요산의 양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 환자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 소개된 음식 이외에도 저지방 요구르트, 사과, 바나나, 미역, 오이, 곡류, 옥수수, 고구마, 꽃송이버섯 등이 통풍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물을 하루에 2L 이상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노폐물 배출에 좋기 때문에 권해드립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

     

    그렇다면 통풍에 나쁜 음식(고 퓨린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풍에 나쁜음식
    통풍에 나쁜음식 (생로병사의 비밀)

     

     

    붉은 고기류 & 내장류

     

    소, 돼지고기와 내장류는 대표적인 고퓨린 음식입니다. 한국인들이 정말 많이 먹는 음식이기도 하는데요.

     

    이 음식들은 100g당 퓨린이 100mg 이상, 많게는 1000mg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붉은고기류보다 내장류에 더욱 많은 퓨린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붉은 고기류는 중 퓨린 음식, 내장류는 고 퓨린 음식에 속합니다.

     

    육류는 퓨린 함량뿐 아니라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도 많기 때문에 통풍에 더욱 좋지 않습니다. 또한 대체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들은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육류
    통풍에 나쁜 육류

     

     

    등푸른생선 & 어패류

     

    멸치, 꽁치, 청어,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도 고 퓨린 음식에 속합니다. 흔히들 몸에 좋기로 알려진 음식들인데, 특히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게, 바닷가재, 홍합, 전복 등의 어패류에도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등 푸른 생선에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오메가-3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소량 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금치

     

    보기만 해도 몸이 건강해지는 듯한 녹색채소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여 요산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통풍에 좋습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퓨린 함량이 높아서 통풍에 나쁜 음식에 속하는데요. 아스파라거스도 퓨린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퓨린 함량이 높은 녹색채소를 먹어도, 실제 통풍에 영향을 주는 요산 수치는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극심한 통풍 환자가 아니라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밀가루

     

    빵, 파스타 등의 밀가루 음식도 조심해야 합니다. 밀가루 음식에는 퓨린 수치는 별로 없지만, 이런 가공된 식품들은 염증을 유발하므로 통풍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통풍 환자가 아니라도 밀가루 음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건 잘 아실 겁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고, 염증 수치고 높이는 밀가루 음식은 줄이는 게 좋습니다.

     

    빵
    통풍에 나쁜 밀가루

     

    오징어

     

    맥주 안주로 최고의 궁합인 오징어도 고 퓨린 음식에 속합니다. 맥주도 워낙 통풍에 안 좋은데, 맥주+오징어 같이 드시면 정말 위험하겠지요. 반찬으로 많이 먹는 오징어젓갈도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에 나쁜 음식에 속합니다. 

     

     

    과당 음료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량의 과당 섭취가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당이 높은 탄산음료나 주스는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설탕은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성분이기 때문에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통풍 환자가 먹게 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10년 이상 행해진 실험에 따르면, 하루 2~3캔 정도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통풍의 위험성이 80%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술이 몸에 해로운 건 당연한 사실인데요. 술 중에서도 특히 맥주가 통풍에 안 좋습니다. 맥주에는 요산을 유발하는 퓨린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또한 맥주는 요산 배설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요산이 몸에 쌓이게 합니다.

     

    요산이 더 잘생기고, 배출이 더 안되게 하는 맥주는 통풍 환자에게 정말 위험하겠죠? 실제로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다가 맥주를 드시면 갑자기 통풍 발작이 오는 환자도 있다고 합니다.

     

    맥주가 가장 위험하지만, 소주, 막걸리도 물론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굳이 술을 마셔야 한다면 통풍에 영향을 덜 주는 포도주(와인)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과음은 또 과식을 부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맥주
    통풍에 나쁜 맥주


    글을 쓰고나서 보니, 놀랍게도 통풍에 나쁜 음식들만 골라먹고 있었네요. 좀 줄여야겠습니다.

     

    육류와 술은 많이 먹으면 통풍에 해롭다는 사실은 흔히 알고 있지만, 시금치나 등푸른 생선 같은 음식들은 의외인데요.

     

    물론 이 음식들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건 아닙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긴 하지만 다른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해야하므로 적당히 먹는 것은 문제가 안된다고 합니다. 

     

    비만, 가족력 등으로 통풍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위의 음식들을 가능한 줄이시고,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좋으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체중조절은 혈중 산성물질을 과도하게 만들어 오히려 요산 배출에 안 좋다고 합니다. 

     

    만약 이미 통풍이 발병하여 통풍약을 꾸준히 복용 중이라면, 심한 과식과 과음 정도만 피하고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하면, 음식 섭취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풍이 너무 심해 관절의 변형까지 우려되는 수준이라면, 고 퓨린 음식은 가능한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