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2023년 삼재띠 알아보고 극복하자

by 이불밖은궁금해 2022. 10. 28.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오는 3가지 재난인 삼재를 잘 극복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2023년 계묘년(검은 토끼의 해)의 악운은 누구 차례일까요? 2023년 삼재띠는 무엇인지,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삼재의 뜻


    삼재(三災)란 9년을 주기로 돌아오는 3가지 재난을 뜻합니다. 삼재가 돌아오면 3년 간 악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가지 재난은 수재, 화재, 풍재를 뜻하기도 하고, 도병재(무기 같은 쇠붙이로 입는 재난), 역려재(전염병에 걸리는 재난), 기근재(굶주리는 재난)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혹은 삼재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하여, 삼재뿐 아니라 여덟 가지 재난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팔난이란 손재, 주색, 질병, 부모, 형제, 부부, 관재, 학업에서 생기는 불행을 말합니다. 재물을 잃어버리거나, 술과 여자에 빠지거나, 병에 걸리거나, 가족문제가 생기거나..  쉽게 말해 3년간 다양하게 재수가 없을 예정이라는 뜻입니다.

     

    삼재라는 것은 1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3년 간 지속됩니다. 삼재가 시작되는 해를 들삼재라고 하고, 둘째 해를 눌삼재, 마지막 해를 날삼재라고 합니다. 들삼재가 가장 강하고 갈수록 재난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2023년 삼재는?

     

    2023년 삼재띠는 원숭이띠, 쥐띠, 용띠입니다.

     

    해당되는 삼재는 눌삼재입니다. 즉, 2022년에 들삼재가 시작됐었고, 2023년이 둘째 해입니다. 들삼재보다는 눌삼재의 불행이 덜하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해도 될듯합니다.

     

    삼재라고 다 나쁜 일만 오지는 않습니다. 삼재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복삼재, 평삼재, 악삼재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재난을 피하고 오히려 복이 생겼다면 복삼재, 무탈하게 지났으면 평삼재, 불운이 생겼을 경우에는 악삼재라고 부릅니다.

     

    간혹 원숭이띠, 쥐띠, 용띠 중에서도 전혀 모르고 한 해가 지나간 사람도 있을 텐데요. 개인적으로 삼재를 막는 유일한 방법은 '잊고 지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삼재가 돌아오는 주기

     

    삼재는 누구에게나 9년마다 돌아오며 3년간 지속됩니다. 2023년 삼재띠인 원숭이띠, 쥐띠, 용띠들은 2024년이 마지막 삼재(날삼재)입니다. 그리고 삼재를 벗어나는 2025년에 9년을 더한 2034년에 다시 들삼재가 시작됩니다.

     

    원숭이, 쥐, 용띠들의 삼재가 끝나면, 2025년에 돼지, 토끼, 양띠들이 바통을 이어받고 3년간 삼재가 시작됩니다. 그다음 2028년부터 3년간은 호랑이, 말, 개띠 삼재이며, 그다음 3년은 뱀, 닭, 소띠입니다.

     

    본인 띠의 삼재가 언제 돌아올지 궁금하신 분들은 표로 한눈에 보는 삼재주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삼재띠-동물
    2023년-삼재띠


    2023년 삼재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9년마다 찾아오는 삼재는 피할 수 없습니다. 옛날에는 삼재가 들어서면 부적을 붙인다든지, 삼재가 들 사람의 옷을 태운다든지 하는 예방(?) 법이 있었지만, 요즘은 그렇게까진 하지 않죠. 매사에 더 조심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삼재는 실제 기원을 찾기도 어렵고,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미신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삼재띠에 해당된다고 해서 너무 불행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삼재를 오히려 잘 넘겨서 복삼재로 극복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

    2023 최저시급은 얼마일까?

    2022 삼재와 삼재주기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