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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초간단 발급받기

by 이불밖은궁금해 2022. 9. 29.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는 소득을 증빙할 때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는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발급,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팩스발급, 전국에 설치된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받을 때 혹은 장학금이나 지원금 등을 신청할 때 소득증빙을 하기 위해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제출합니다. 근로자의 소득이나 사업자의 매출에 따라 건강 보험료는 차등 부과되기 때문에 소득증빙자료로 많이 사용되는 서류입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받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 온라인 발급


    집에서 간단하게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1.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제증명 발급]-[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3. 발행 년월을 설정합니다. (2021년 귀속의 경우 2021년 1월~2021년 12월 조회)
    4. 발급 용도를 선택하고, 세부 보험은 건강·장기요양보험료를 선택합니다.
    5. 발급을 누릅니다. 출력 또는 PDF저장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바로가기

     

    2.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로 팩스 요청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팩스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며, 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전국에 있는 무인 발급기를 통해 발급


    팩스, 출력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전국의 주민센터, 구청, 지하철역, 대형마트, 병원 등에 위치한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없으며, 24시간 연중무휴 발급 가능한 곳도 많습니다.

    현재 전국 5,092곳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역별 설치 장소와 운영시간은 정부 24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안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받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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