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통신

알뜰폰 단점 5가지 보고 결정하세요

by 이불밖은궁금해 2022. 11. 8.



저렴한 통신비로 인기몰이 중인 알뜰폰의 가입자가 1,000만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무조건 저렴하지만 하진 않겠죠. 알뜰폰에도 멤버십 할인, 결합할인 등 단점은 존재합니다. 알뜰폰 단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의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알뜰폰 3대 통신사(SKT, KT, LG U+)로부터 이동통신망을 빌려와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기존 3대 통신사와 달리 통신망 유지비, 대리점 운영비 등이 들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알뜰폰 요금제들은 3대 통신사 요금에 비해 30~50%가량 저렴한데, 서비스 품질은 차이가 없습니다. 이용자 1,000만 명 시대가 괜히 온 것이 아니겠죠.

하지만 분명 단점은 존재하는데요. 그 단점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멤버십 혜택이 약합니다.

 

3대 통신사의 휴대폰 요금은 비싸지만 멤버십 혜택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쇼핑, 외식, 영화, 여가 등 여러 분야의 제휴사 이용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화를 공짜로 볼 수 있고, 편의점이나 마트 이용 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놀이공원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멤버십 혜택은 거의 없다시피합니다. 그나마 3대 통신사의 자회사들이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3대 통신사에 비하면 혜택은 부족합니다. 평소 3대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멤버십에는 별로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은 상관없을듯합니다.


3대 통신사 자회사 요금제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요금제 TOP3

SK 세븐모바일 요금제 깔끔 요약

kt M 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한눈에 정리

 

 

둘째, 결합할인이 거의 없습니다.

 

기본료가 저렴하긴 하지만 결합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3대 통신사에는 가족끼리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면 추가 할인을 해줍니다. 이 결합할인을 잘 이용하면 알뜰폰 요금제보다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휴대폰을 인터넷, TV 등과 함께 이용 시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인 리브모바일에서는 친구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과도 같이 신청하면 결합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고객상담이 불편합니다.


알뜰폰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고객상담 부분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이용하다 보면 요금 조회, 분실신고, 부가서비스 신청 등 다양한 부분에서 상담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대리점 방문이 어려우며, 온라인/고객센터 상담 시스템도 3사 대비 부족합니다. 아무래도 그런 부분들까지 비용을 절감해야 저렴한 통신비가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감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통신 3사의 자회사처럼 비교적 규모가 있는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고객센터 상담을 받기가 더 용이할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상담원을 거치지 않고도 손쉽게 셀프개통까지 가능하며, 여러 서비스를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시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부가서비스 종류가 적습니다.

 

알뜰폰 단점 네 번째는 부가서비스 종류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해외 로밍, 소액결제, 데이터 쉐어링 등 휴대폰을 이용하면서 필요한 부가서비스들이 종종 생겨나는데요. 그런 부분들이 알뜰폰에서는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이는 과거의 단점이라 할 수 있으며 알뜰폰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많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알뜰폰 해외로밍 서비스도 3대 통신사 못지않으며,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섯째, 5G 경쟁력이 부족합니다.


마지막 알뜰폰 단점은 5G 요금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점인데요. 이젠 5G를 이용하는 사람도 2,000만 명이 넘을 만큼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알뜰폰 통신사의 5G 요금제는 선택지가 적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이제는 단점을 많이 보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부 정책과 알뜰폰 사업자들의 노력으로 다양한 5G 요금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3대 통신사 대비 가격경쟁력은 물론 우위에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들이 나온다면 이용자들의 선택지가 더욱 다양 해질 것입니다.

 


알뜰폰 단점 다섯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 통신사 요금 대비 최대 50%가 저렴한 것이 장점이지만 위와 같은 단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존 3대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위 5가지 사항에 대해서 크게 혜택을 느끼지 못하셨던 분들은 알뜰폰으로 옮겨 타셔도 그다지 불편하지 않으실 겁니다.

알뜰폰 한번 이용해볼까 고민 중이셨던 분들은 위 단점 잘 읽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시장이 커지면서 위 단점들도 개선이 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부분은 없을 듯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알뜰폰 요금제 통신사별 비교 및 추천 (TOP 4)

 

중고폰 구매 현명하게 하는 방법

 

프리티 알뜰폰 요금제 얼마나 저렴할까?

 

리브엠 요금제 인기 급부상하는 이유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