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통신

데이터 무제한 속도별 (5Mbps, 3Mbps, 1Mbps)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by 이불밖은궁금해 2022. 11. 9.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이용 시 월 기본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일정 속도로 속도가 제한됩니다. 5 Mbps, 3 Mbps, 1 Mbps, 400 Kbps 등입니다. 제한 속도별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데이터 속도제한?


    평소 유튜브, 넷플릭스, 웹툰, 게임, 음악 스트리밍 등 스마트폰 데이터를 많이 사용한다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꼭 필요한데요.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월 제공 데이터를 모두 소진한 뒤에는 5 Mbps, 3 Mbps, 1 Mbps, 400 Kbps 등으로 최대 속도가 제한됩니다. 무제한으로 사용은 할 수 있지만 속도가 느려지는 것입니다.

    속도가 느리면 영상 재생중에 버퍼링이 걸리기도 하고, 화질이 안 좋아지기도 합니다. 웹툰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도 바로바로 안 나와서 답답할 수 있습니다. 성격 급한 한국인들은 그 멈칫멈칫하는 순간을 참을 수 없을 텐데요.

    제한되는 속도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휴대폰 요금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제한 속도별 이용 가능한 서비스 정리

     

     

     

    제한되는 속도로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간접적으로 속도체감 해보도록 합시다.

     

    5 Mbps : 고화질 (1080p) 영상도 거뜬한 속도


    모든 데이터 서비스에서 속도가 중요하지만,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영상을 볼 때 특히 빠른 속도가 요구됩니다. 5 Mbps 속도는 1080p 화질의 유튜브, 넷플릭스, 아프리카, 트위치 등을 원활하게 볼 수 있는 속도입니다. 고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웹서핑, 웹툰, 게임, SNS, 음악, 네비게이션 등 모든 서비스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Mbps 속도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들은 각 통신사 요금제 중에서도 가장 비싼 편에 속합니다. 요금이 싸기로 소문난 프리티 모바일 에서도 월 4만 원 정도는 내야 합니다. 

    통화량은 없어도 데이터 없이는 못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보고 싶다면, 5 Mbps 속도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Mbps : 중간 화질(720p) 영상 무난하게 볼 수 있는 속도

     

    3 Mbps 속도는 720p 영상 재생을 위한 마지노선입니다. 1080p 영상도 가능은 한데 약간 버퍼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보다는 넷플릭스가 조금 더 끊길 수 있습니다. 그 외 게임, SNS, 음악 스트리밍, 웹툰, 인터넷 서핑, 네비게이션 등은 무난하게 이용 가능 하지만, 속도제한 없이 사용할 때보다는 답답합니다.

    데이터 이용량이 많으신 분들은 최소한 3 Mbps 속도는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 이하로 내려가면 인터넷 사용 시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데이터를 많이 쓰는 건지? 궁금하신 분은 휴대폰 설정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한번 조회해보세요. LTE 기준 월평균 이용량이 10GB 정도라고 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개인적으로 많이 비교해봤었는데요. 3 Mbps 속도로 무제한 이용 가능한 요금제들은 보통 3만 원 초반대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기 있는 알뜰폰 요금제 구경하기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요금제 TOP3

    리브 엠 요금제 인기 급부상하는 이유

    프리티 알뜰폰 요금제 얼마나 저렴할까?

     

    1 Mbps : 저화질(480p 이하) 영상 가능하며, 카톡 사진 업로드 느린 속도


    1 Mbps 속도는 인터넷 사용이 꽤 답답한 수준입니다. 영상을 많이 보시는 분들은 추천드리지 않는 속도입니다. 480p 이하 저화질 영상은 그럭저럭 돌아가기 때문에 눈으로 볼 필요 없이 소리만 들어도 되는 영상은 가능할 듯합니다.

    웹툰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도 상당히 답답하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텍스트 위주의 인터넷 서핑은 그럭저럭 할만하며, 사진이 많을수록 더 느립니다. 음악 스트리밍과 게임(데이터 다운 필요 없는 경우), 네비게이션은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대화 정도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지 전송은 매우 느립니다. 그 외 SNS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글자 위주로 이용해야 합니다. 사진과 영상이 많은 인스타, 페북은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400 Kbps 이하 : 텍스트 위주 카카오톡, 웹서핑 가능한 속도


    400 Kbps 이하 속도는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하기엔 다소 민망한 속도입니다. 카카오톡 대화 주고받는 정도만 가능하며, 사진 없는 뉴스 읽기 정도는 가능합니다. 이 역시도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기본료는 저렴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을 계속 이용할 수 있다면 초알뜰 요금제도 나쁘지 않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속도별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빠른 것이 무조건 좋겠지만 스마트폰 데이터 이용량이 많지도 않은데, 무조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과 이용패턴을 분석해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요금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글 보기

     

    스마트폰 용도별(영상, 음악, 웹툰 등) 데이터 사용량

     

    알뜰폰 요금제 통신사별 비교 및 추천 (TOP 4)

     

    중고폰 구매 안심할 수 있는 이유

     

    알뜰폰 단점 5가지 보고 결정하세요

     

     


    공유하기

           

           

    댓글



    HAVE A GOOD LIFE

    TOP